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6) - scaffold 를 이용한 모델, crud 기능 만들기 (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Building model and crud function by using scaff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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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6) - scaffold 를 이용한 모델, crud 기능 만들기 (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Building model and crud function by using scaffold)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6) - scaffold 를 이용한 모델, crud 기능 만들기 (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Building model and crud function by using scaffold) 이번엔 scaffold 라는 rails 의 훌륭한 기능을 이용해 model과 crud 기능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여기서 model이란 DB의 table 개념이고 crud 는 create, read, update, destroy(or delete) 기능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의 model 그리고 crud 의 기능을 구현하면 하나의 게시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rails 에서 이것을 아주 간단하게(1줄~2줄로!) 만들 수 있다. 이제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자. How to use scaffold for building model and crud function 먼저 현재 디렉토리(폴더)가 어딘지 확인하고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들어간다. 만약 현재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있다면 할 필요 없음 ! cd projectName 그 다음 scaffold 를 만드는 명령어를 쓴다. rails g scaffold 모델명(컨트롤러명) 모델의 속성이름:속성타입 식이다. rails g scaffold Menu restaurant_name:string corner:string meal_time:string food_img:string main_menu:string menu1:string menu2:string menu3:string menu4:string menu5:s...

Start AWS Cloud9 (3) - Start Ruby on rails(AWS c9 시작하기 - 루비 온 레일즈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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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 AWS Cloud9 (3) - Start Ruby on rails(AWS c9 시작하기 - 루비 온 레일즈 시작하기) Start AWS Cloud9 (3) - Start Ruby on rails(AWS c9 시작하기 - 루비 온 레일즈 시작하기) 클라우드 개발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ruby on rails 로 개발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Start Ruby on rails 기본적으로 ruby(2.4.1) 와 rails(ver 5.1.4), sqlite3(ver 3.7.17)가 깔려있다. 확인해주자 루비 버전 체크 명령어 ruby -v sqlite3 버전 체크 명령어 sqlite3 --version 레일즈 버전 체크 명령어 rails --version 확인이 끝났으면 새로운 레일즈 프로젝트를 만들어준다. 새로운 레일즈 프로젝트 만드는 명령어 rails new projectName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필요한 파일, 폴더들을 알아서 만들어준다 ! 다 만들어졌으면 만들어진 폴더에 들어가는 명령어를 입력한다. cd projectName 그 다음 서버를 켜서 제대로 레일즈가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콘솔창 옆에 + 버튼을 눌러서 New Run Configuration 을 클릭한다. 그 다음 오른쪽에 CWD를 눌러 만든 폴더로 위치시킨 후 SELECT 버튼을 누른다. 그 다음 Command 창에 rails s를 쓰고 엔터 친다. 그 다음 Preview 버튼을 누르고 Preview Running Application 버튼을 클릭한다. 그 다음 맨 오른쪽에 네모 버튼을 누르면 레일즈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해당 브라우저에서 우리의 작업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 콘솔창이 꺼졌을 경우 당황하지말고 view 를 클릭해서 console 을 클릭하면 다시 켜진다 :) 이제 AWS c9 에서 Ruby on rails...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5) - gem devise를 이용한 로그인 구현 ((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Building sign up and sign in by using Devise gem)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5) - gem devise를 이용한 로그인 구현 ((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Building sign up and sign in by using Devise gem)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5) - gem devise를 이용한 로그인 구현 ((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Building sign up and sign in by using Devise gem) 이제 개발을 시작하자. AWS c9, rails5를 이용해서 개발을 해보려고 한다. rails5 도 aws c9 도 처음이라 약간 걱정은 되는데 재밌는 경험이 되리라 생각한다. 일단 오늘 할 것은 프로젝트를 생성한 상태에서 메인 페이지을 만들고 Devise gem 을 이용해 로그인 기능을 구현하려고한다. 프로젝트를 안 만들었다면 프로젝트를 만들자. (참고 : Start AWS Cloud9 (3) - Start Ruby on rails(AWS c9 시작하기 - 루비 온 레일즈 시작하기) 만들었다면 home controller 와 index 페이지를 만들어주자. rails g controller home index 그리고 routes.rb 파일에 들어가 root 를 설정해준다. Rails . application . routes . draw do root 'home#index' get 'home/index' end 그 다음 서버를 켜서 확인해보면 home/index.html 에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 로그인 기능 구현을 위해 devise gem 을 구글에서 검색한 뒤 문서를 찾아서 devise gem 을 이용해보자.(참고 : https://github.com/plataformatec/devise ) 간단하다. gemfile에 아래 사항을 추가한다. gem 'dev...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4) - DB 스키마(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DB sche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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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4) - DB 스키마(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DB schema)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4) - DB 스키마(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DB schema) 음 일단 기본적인 DB schema 를 만들어볼려고 한다. 일단 크게 메뉴(Menu), 사용자(User), 식권(Coupon) 세 개의 모델을 만든 후 각각의 관계를 정의해서 만들 생각이다. 늘 그렇듯 이렇게 해놔도 또 추가할게 생기겠지만 쩜쩜 . . .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3) - UI 디자인(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UI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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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3) - UI 디자인(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UI design)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3) - UI 디자인(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UI design) 오븐 앱 툴로 UI 디자인을 해봤다. 먼저 식권 구매자가 사용하는 UI. 메인 페이지. 메뉴 페이지 수량설정 및 구매 페이지 결제 후 완료페이지 모바일 식권 페이지 여기까지 기본적인 구매자가 필요한 UI 페이지. 다음으로는 관리자가 필요한 UI 페이지 관리자_메인페이지 관리자_메인페이지(로그인 후) 사이드바 UI 메뉴 등록 페이지 메뉴 상세 페이지 일단 기본적으로 이렇게 UI 디자인을 한 이후에 DB를 짜봐야겠다.

온라인 마케팅 공부(2) - 서비스의 고객은 누구인가(Who is the customer of the service)

온라인 마케팅 공부(2) - 서비스의 고객은 누구인가(Who is the customer of the service) 온라인 마케팅 공부(2) - 서비스의 고객은 누구인가(Who is the customer of the service) 먼저 첫 번째 나의 서비스에 관심있어할, 서비스의 타겟 고객이 누구인가를 파악하고 고객은 어떠한 사람인가에 대해 파악한다. 를 해보자. 내가 진담 서비스를 처음 기획하면서 썼던 글을 참고해보면( https://ghkdgh2365.blogspot.kr/2018/01/welcome-file.html ) 그 때 내가 설정한 진담의 타겟 고객은 20세~29세 인 성인 남녀가 타겟 고객. 기존 사진, 외모 위주의 데이팅 앱에 염증을 느끼는 , 보다 진정성 있는 데이팅 앱을 사용하고싶은 20대 성인 남녀. 이성친구를 만들고 싶은, 외로운 솔로 . 지금 보니 뭔가 상당히 추상적이고 넓게 느껴지는 감이 없잖아 있다. 그럼 한번 내가 이 앱으로 고객에게 주고자 하는 가치를 다시 꺼내보자 사진없이 만나는 기대감, 진정성 있는 만남. 음… 약간 대충 썼던 감이 보인다. 하하… 그럼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내가 생각하는 진담은 이랬으면 좋겠다. 상대방을 만날 때 외모를 보지 않고 만날 수 있는 통로가 되면 좋겠다. 물론 외모 중요하다. 나도 외모를 본다. 하지만 외모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사람의 가치관과 성격이다. 그래서 그 사람의 가치관, 성격을 먼저 보고 그 다음 외모를 볼 수 있는 통로가 되면 좋겠다. 라는 생각에서 서비스를 기획한 것이다. 나의 가치관과 성격을 보여준다. 상대방의 가치관과 성격을 파악한다. 상대방의 가치관과 성격, 기본적인 정보가 마음에 든다면 서로 연결하여 얘기해보고, 만나보고 그 단계에서 외모를 본다면 조금 더 진정성 있는 만남이 되지 않을까. 사진보고 만나고 싶다면 다른 앱 많아요 :) 여기선 먼저 상대방이 적어놓은 이야기를 들어보아요. 그리고 선택하세요 !...

즐겨찾기 사이트 모음 및 관리 서비스 만들기(1) - (Building a favorite site management service)

즐겨찾기 사이트 모음 및 관리 서비스 만들기(1) - (Building a favorite site management service) 즐겨찾기 사이트 모음 및 관리 서비스 만들기(1) - (Building a favorite site management service) 요즘 매일매일 들어가야하는 사이트가 많아졌는데 즐겨찾기에다가 저장해놔도 맨 아래에 있고 아무튼 뭔가 불편하다고 생각이 들었음. 그래서 즐겨찾기 사이트를 모아놓고 관리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을 해서 급하게 만들게 됨. 근데 만들려고 생각해보니까 로그인을 해야하는 문제가 있긴 한데 , , , 음 이건 아이디랑 비밀번호를 저장해놓으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듬. . 아무튼 머리 속에 있는 걸 빠르게 만들기로 , , , 간단한 사이트니까 기획없이 하려다가 그냥 잠깐 적고 가는게 좋겠다 생각이 듬. Q. 왜 만들어야하는가, 왜 이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가? A. 현재 브라우저에 있는 즐겨찾기 서비스가 불편함. 찾는 것이 어려움. 끝. 1시간 안에 만드는 것이 목표.

만남(미팅, 소개팅) 서비스 만들기(1) - (Building a new dating service, meeting service)

만남(미팅, 소개팅) 서비스 만들기(1) - (Building a new dating service, meeting service) 만남(미팅, 소개팅) 서비스 만들기(1) - (Building a new dating service, meeting service) 이게 인기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어차피 재미로 만드는거니까. 얼굴 사진이 없는 소개팅 서비스를 만들려고 한다. 얼굴 사진 없이 그 사람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정보만 보고 선택하게 된다면 조금 더 진정성이 있지 않을까 해서 만들어보는 것이다. 그럼 기획이라고 하긴 허접하지만 간략하게 기획을 해보려고한다. Q. 사람들은 왜 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가? A. 음 … 어려운 질문이다 … 이 대답을 위해서는 왜 이 서비스를 만드려고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데이팅 앱을 한 번 만들어보려고 해서 그동안 데이팅 앱에 대한 후기 및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를 했다. 그리고 가장 많이 불평(?), 불만이 있던 부분이 사진만 보고 스킵해버리는 것이 불만이라는 부분과 진정성이 없고 양다리, 문어다리를 걸치는 사람이 많다라는 것이 불만과 문제점으로 많이 나왔다. 그래서 사진만 보고 걸러지는 앱에 신물이 난다면, 진정성있게 둘만의 만남을 가지고싶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해봄직하다. Q. 고객은 어떤 사람인가? A. 20세~29세인 성인 남녀가 타겟 고객. 기존 사진, 외모 위주의 데이팅 앱에 염증을 느끼는, 보다 진정성 있는 데이팅 앱을 사용하고싶은 20대 성인 남녀. 이성친구를 만들고 싶은, 외로운 솔로. Q. 시장 규모 및 전망은? A. -소셜 데이팅 앱 국내 시장 규모 2016년 700억 -국내 유저 월 평균 결제 정보 1인당 18,400원/월 개월당 10%~25% 구매전환율 -국내 유저 소셜 데이팅 앱 사용 현황 25세~44세 미혼 인구 약 600만명(2015년 기준) 가입자 약 300만명 예를 들어 월 방문자가 10...

온라인 마케팅 공부(1) - 온라인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할까(How to do online marketing)

온라인 마케팅 공부(1) - 온라인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할까(How to do online marketing) 온라인 마케팅 공부(1) - 온라인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할까(How to do online marketing) 지금 작업 중인 진담(데이팅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 끝에 온라인 마케팅을 배워서 해보기로 결정했다. 근데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매우 무지하다. 그래서 한번 내 나름대로 자료를 찾아서 정리한 후에 가볍게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해보려고한다. 일단 많은 자료들을 훑어보고 난 결론은 나의 서비스에 관심있어할, 서비스의 타겟 고객이 누구인가를 파악하고 고객 은 어떠한 사람인가에 대해 파악 한다. 그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채널을 파악한다. 그 고객이 필요한, 관심있어 할 콘텐츠 를 채널의 성격에 맞게 만들어 배포한다. 콘텐츠에서 서비스로, 콘텐츠에서 이메일로, 이메일에서 서비스로 고객을 자연스럽게 이동 시킬 수 있게 만든다. 검색엔진최적화(SEO) 는 기본, 검색 유입을 높이기 위한 포스팅은 필수 ! 잠깐의 시간으로 많은 양의 정보를 정리한 내용은 이러했다. 맞는지 안맞는지 사실 잘 모르겠고 맞다고 하더라도 말이 쉽지 저 부분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래도 저래도 모르겠으니 일단 진담이 필요할, 진담에 관심이 있을 만한, 진담이 줄 수 있는 가치에 만족할 만한 고객을 찾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다.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2) - Usecase diagram(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Usecase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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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2) - Usecase diagram(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Usecase diagram)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2) - Usecase diagram(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design)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Usecase diagram 을 간단하게 만들어보았다. 식권을 사는 구매자, 관리자로 나누어 만들었다. 로그인에 대한 것을 생각했는데 로그인을 하면 귀찮아할 것 같아서 일단은 없이 가고 필요하면 만들까 고민을 하고 있다. 아니면 일단 로그인은 만들고 권한만 없앨까 생각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