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1) - 기획(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design)
모바일 식권 서비스 만들기(1) - 기획(Building a Mobile coupon for meal - design)
페이스북에서 식권대장의 서비스를 보았다. 예전부터 한 번 만들어보고싶은 서비스였는데, 이 참에 한 번 간단한 버전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어서 실행에 옮기기로 했다. 간단하게 왜 만들어야하는지만 생각해보고 다음으로 넘어가려고 한다.
Q. 이게 왜 필요한가, 왜 이것을 사용해야만하는가
- 내가 학식을 먹고 싶을 때 줄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사먹으려고.
- 학식 관리자가 남은 수량을 체크해 빠르고 정확하게 품절에 대한 공지를 내릴 수 있게하려고.
Q. 그럼 고객에게 주는 가치는 무엇인가
- 먹고싶을 때 줄을 서지 않고 사고 바로 가서 먹는다 = 시간 절약
- 샀는데 품절이 나는 현상을 관리자, 소비자 모두 겪지 않을 수 있다. = 고객 불만 해소
유저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사먹는 사람(이하 소비자)는
- 오늘 학식 메뉴가 뭔지 궁금해한다.
- 오늘의 학식 메뉴를 확인한다. (식당마다)
- 메뉴를 결정했으면 해당 메뉴에 대한 구매 버튼을 누른다.
- 수량을 설정하고 (가격이 수량에 따라 나오고)
- 결제를 한다.
- 결제가 완료되면 모바일 식권이 발급된다.
식당 관계자(이하 관리자)는
- 메뉴를 입력한다. (식당마다)
- 판매를 시작하고 판매를 중지할 권한을 갖는다.
- 이 때 권한은 크게 일시정지, 총 수량 입력 형태로 갖는다.
- 결제 내역, 판매 내역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환불과 교환이 필요한 지는 잘 모르겠다. 일단 없다고 치고 위와 같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UML과 UI를 만들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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